언론보도

언론 속 한빛예술단의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기술품질원,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작성일
2022-10-11 12:19
[2022. 10. 11. 국방뉴스] 국방기술품질원, 문화체험형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서로의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고, 차별 없이 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국방기술품질원이 색다른 방식으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정비형 기잡니다.

 

(SOV) [0419-0519] 한빛예술단의 경쾌한 연주소리가 강당에 울려퍼집니다.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시각 장애인으로 구성된 한빛예술단이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허무는 공연을 통해 실질적인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선보입니다. 공연 중간중간엔 시각 장애를 가진 예술단원이 장애인 인식개선 강의도 펼쳤습니다.

 

(Sov) [0912-20] 장애라는 것이 개인의 문제로만 여겨질 게 아니라 사회적 장벽과 환경적 장벽에 의해 만들어진다.

 

참석자들이 강의내용을 귀담아 들으며 장애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곧이어 진행된 수화 수업.

 

(Sov) [1222-29] 오른손을 펴고 왼손 위에서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사랑합니다. 임직원들이 영상을 보고 따라하며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등 기본 인사법을 수화로 배웁니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이날 기존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직장 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차별 없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음악과 강의가 어우러진 색다른 방식의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마련했습니다.

 

(Inter) [0055-0114] 김효근 / 국방기술품질원 조직인사팀장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계속 해왔었지만 형식적으로 이뤄져 사람들에게 크게 와닿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문화체험형으로 교육과 공연이 결합된 이런 형태로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고, 이런 방식의 교육이 직원들에게 더욱 와닿겠다고 생각해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장애인 인재 채용, 교육과정 설계와 훈련에 연계해 취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장애인 구직자의 채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온 국방기술품질원. 앞으로도 장애인 고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교육을 진행하고 제도마련에 힘쓸 예정입니다.

 

(Standing)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우리 모두 차별과 소외없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가 더욱 확산되길 기대해봅니다.국방뉴스 정비형입니다.

 

<원문 보기 https://tv.dema.mil.kr/web/tv/replay/tvNewView.do>